심장병의 원인은 선천성 심장병과 후천성 심장병이 있습니다. 후천적인 심장병의 큰 원인은 류머티스 열로 인한 2차적인 이유로 심장에 염증을 일으켜 조직을 손상시켜 생기는 것입니다. 선천적인 심장병은 유전에 의한 이유가 대부분이며 그 외로는 염색체 이상 등의 질병이나 원인을 모르는 외부 요인에 의해 생깁니다. 심장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장기 중의 하나이며 고령일수록 심장에서 생기는 질병과 증상에 대해 유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. 아래의 글에서 심장병의 증상 및 고위험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<함께보면 좋은글>
2024.03.19 - [분류 전체보기] - 심혈관계 질환의 종류와 증상 및 검진 나이와 시기 알아보기
심장병의 증상
대부분 호흡곤란에 의한 증상들을 보이는데 이는 폐에 문제가 생겼을 시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. 밤에 갑작스럽게 호흡이 힘들어 깨어나거나 심장이 있는 부분에 통증을 느끼고 현기증이 나기도 합니다. 목에 있는 정맥이 계속해서 굵어지는 현상이 지속되거나 각혈을 하는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심장병의 분류
심장병은 증상에 따라 1급부터 4급까지 나눌수 있습니다.
1급 : 활동하는 데에 제한이 없는 환자
2급 :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할때는 증상이 없지만 보통 일상생활을 하면서 심한 피로감을 느끼거나 숨이 가빠지고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있는 환자. 심장 통증이 생기는 등 심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심장 근육에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하지 못해 생기는 심근 경색증 환자.
3급 ; 쉬거나 누워 있을 때는 증상이 없지만 일상 생활을 조금만 해도 심장의 기능 부족으로 증상이 생기는 환자.
4급 : 쉬고 있는 중에도 심장이 제대로 기능을 다 하지 못하여 신체를 조금만 움직여도 증상이 심해지는 환자.
심장병의 고위험군
임산부 : 1~2급의 심장병 환자의 경우 일상 생활과 간단한 집안일 정도는 괜찮지만 3~4급의 심장병 환자의 경우는 산모에게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타깝지만 임신을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
폐경기의 여성 : 폐경이 진행된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게 되면서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. 이는 여성의 심장 질환을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 같은 연령의 남성보다 심장병의 위험률이 2배 이상 높아 주의가 필요합니다.